안동 하회마을 우리의 아름다운 전통문화의 자긍심을 찾다
안동 하회마을 우리의 아름다운 전통문화의 자긍심을 찾다
편안한 동녘마을이라는 뜻을 가진 안동을 일컬어 대한민국 정신문화의 수도라고 부른다.
척박한 산악지역인 경상북도에서 비교적 너른 땅을 차지하고 있는 안동은 불교문화가 강한 주변의 다른 지역들과는 달리 유교문화가 뿌리 깊다.
벼슬길을 탐하지 않고 학문을 숭상했던 안동양반들의 자존심과 자부심이 지금까지 잘 남아있어 대쪽같은 선비정신을 여행 중에도 느낄 수 있는, 멋이 살아있는 고장이다.
1999년 안동 하회마을에서 생일잔치를 열었던 영국의 엘리자베스 여왕은 안동을 두고 ‘가장 한국적인 아름다운 지닌 마을’ 이라는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굽이쳐 돌아가는 아름다운 하천과 깎아지를 듯 아찔하지만 수려하고 기품 있는 절벽들
그리고 그 아래 천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을 것 같은 고요하고 평화로운 마을풍경이 21세기를 살아가는 지금도 편안하게 남아있는 곳이 바로 안동이다.
안동은 또한 뿌리 깊은 양반의 음식문화가 일반 시민들에게도 전통적으로 남아있어 경상북도의 인근 지역들과는 다른 독특한 음식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양반들의 제사문화가 담겨있는 헛제삿밥, 내륙지방에서 생선을 즐길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이었던 간고등어
몸에 좋은 건강한 발효음료인 식혜, 콩가루를 섞어 반죽해 만든 건진국시, 달콤한 간장양념에 매운 청량고추와 감자
당면 등을 넣어 보글보글 끓여 만든 맛있는 안동찜닭 등은 안동에서 빠뜨리면 섭섭한 음식들이다.
맛과 멋이 가득한 안동에서 가장 유명한 문화는 국보 121호 안동 하회탈을 들 수 있다.
하회별신굿탈놀이는 우리나라 중요무형문화재 69호로도 지정되어있다.
하회탈은 안동 하회마을에서 전해 내려오는 하회별신굿탈놀이에 사용되는 탈을 일컫는 말이다.
원래는 12개의 탈이었지만 현재 전해 내려오는 하회탈은 모두 9개이다.
탈 하나하나가 표정이 풍부하고 생동감이 느껴지며 턱이 분리되어 말을 할 때 움직이도록 만들어진 탈도 있어서 탈을 사용하여 표정연기가 가능할 만큼 기능적인 면에서도 탁월하다.
아주 먼 옛날, 하회마을에 전염병이 돌아 수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갔고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가 자주 발생하여, 마을에 근심이 대단하였다.
이 때 하회마을에는 허도령이라는 청년이 살고 있었는데, 그는 마음씨가 맑고 고왔을 뿐만 아니라 멀리서도 한눈에 허도령임을 알아볼 수 있을 만큼 외모도 곱고 잘생긴 청년이었다.
어느 날 허도령 꿈에 산신령이 나타나 이런 말을 전했다. “지금 마을에 흉흉한 변고들이 자꾸만 생겨나는 이유는 마을을 지켜주는 신의 노여움을 샀기 때문이다.
신의 노여움을 풀어주기 위해서는 탈을 만들어 쓰고 춤을 추어야한다. 이 탈을 네가 만들거라. 단, 탈을 다 만들 때까지는 그 누구도 이 사실을 알아서는 안 되느니라.
만약 누군가가 이 사실을 알게 되거나 엿보기만 해도 모두 다 피를 토하고 죽게 될 테니 그리 알아라.”
잠에서 깨어난 허도령은 아무도 몰래 마을 어귀에 움막을 짓고 12개의 탈을 만들기 시작했다.
원래 탈 만들기에 재주가 뛰어났던 허도령은 신을 기쁘게 할 탈을 만들기 위해 있는 힘을 다했다.
그러던 어느 날, 평소 허도령을 사모했던 한 마을 처녀가 허도령이 마을에서 사라진 것을 알아채고 찾아 나섰다.
처녀는 허도령을 백방으로 헤매다가 드디어 허도령이 작업하던 움막을 찾았다. 허도령은 마침 마지막 탈을 조각하던 차였다.
“도련님..” 처녀가 사모하는 마음을 담아 허도령을 불렀고, 처녀와 눈이 마주친 허도령은 목을 부여잡고 바닥에 쓰러져 피를 토하고 죽었다.
그 모습을 본 처녀는 사모하는 허도령을 자신이 죽이고 말았다는 죄책감에 그 길로 부용대 높은 절벽 위로 올라가 자결하고 말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