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롱 드 월봉과 다시 카페 흥미진진 월봉서원 유랑
살롱 드 월봉과 다시 카페 흥미진진 월봉서원 유랑
요즘 브로맨스(bromance)가 주목받는다. 남자들의 끈끈한 우정을 로맨스에 비유한 말이다.
400년 전, 조선을 대표하는 학자 퇴계 이황과 고봉 기대승의 ‘사상 로맨스’도 이 못지않았다.
두 사람은 13년 동안 서신을 주고받으며 교류했고, 8년간 사단칠정에 대해 토론한 것으로 유명하다.
쉰여덟 살 퇴계는 성균관 대사성이고 서른두 살 고봉은 갓 벼슬에 나선 신참선비였으나, 두 사람은 신분과 나이, 지역을 개의치 않았다.
당시 선비들이 두 사람의 편지를 필사해서 공부할 만큼 영향을 미쳤다.
광주 광산의 월봉서원은 고봉 기대승 선생을 배향한 서원이다. 안동에 도산서원이 있다면, 광주에는 월봉서원이 있다.
고봉 사후 7년에 후학들이 망천사를 세운 게 시초다. 월봉이라는 서원명은 1654년 효종이 내렸으나,
1868년 대원군의 서원 철폐령 때 사라졌다. 1941년 빙월당을 지었고, 1991년 지금과 같은 모습을 갖췄다.
월봉서원을 방문하는 것으로 고봉의 정신세계를 만나기는 녹록지 않다.
서원이라는 공간의 가치를 발견하기조차 버겁다.
월봉서원에서 2008년부터 진행하는 체험 프로그램을 이용해보자.
이곳의 체험 프로그램은 종류가 다양하고, 대상별로 눈높이를 맞춰 성리학의 본질과 즐거움 어느 하나 놓치지 않는다.
‘살롱 드 월봉’ ‘꼬마철학자 상상학교’ ‘청년선비문화원정대’ ‘철학자의 부엌’ 등 이름만 들어도 호기심이 인다.
그 안에는 젊은 학자의 패기와 열정이 고스란히 숨어 있다.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호남 선비의 정신세계를 경험한 뒤, 월봉서원에 첫발을 디뎌보자.
체험에서 배운 내용이 서원을 들여다보는 단서가 된다.
사람들이 다시 방문하거나 하루 이틀 묵으며 돌아보는 것도 그 때문이다.
너브실 마을을 지나 월봉서원에 오른다. 너브실은 ‘넓은 골짜기’라는 뜻이 있는 광곡(廣谷)의 우리 이름이다.
고봉 기대승의 후손인 행주 기씨 집성촌이다. 서원 가는 길은 실개천과 예스런 토담이 어우러진다.
월봉서원의 숙박동 이안당, 고봉의 장남 효증이 시묘하던 칠송정, 고봉의 후손 기세훈의 애일당도 운치 있다.
돌담길이 끝날 즈음, 왼쪽으로 월봉서원이 모습을 드러낸다. 오른쪽에는 강수당이 보조를 맞춘다.
강수당은 월봉 서원의 교육 체험관으로, 마을 초입의 이안당과 더불어 서원 방문객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다.
‘지루한 전통’이라는 선입관을 지우고, 좀 더 쉽게 다가설 수 있는 통로이자 체험의 장이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살롱 드 월봉과 ‘茶時_다시카페’이다.
살롱 드 월봉은 17~18세기 프랑스 살롱과 비견한 계산풍류를 현대적으로 해석했다.
계산풍류는 16세기 조선 사대부들이 자연을 벗 삼아 누리던 풍류다. 주요 프로그램은 문화 공연과 이야기가 있는 살롱토크쇼 이다.
문화 공연은 주제에 따라 국악에서 재즈, 클래식까지 장르를 넘나든다. 강연 역시 이와 보조를 맞춘다.
무엇보다 자연스런 교류의 장을 펼친다는 게 장점이다.
공연이나 강연이 끝나면 서로 인사를 나누는 다담(茶談) 자리와 요월(邀月) 마당이 마련된다.
보고 즐기고 마는 프로그램을 넘어 사귐과 인연으로 발전한다. 올해는 4~11월(5월 제외) 매달 한 차례씩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