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율로 따라가며

권율로 따라가며 예술 감각을 키운다 양주 미술관

권율로 따라가며 예술 감각을 키운다 양주 미술관

권율로 따라가며 예술 감각을 키운다 양주 미술관

안동 경상북도 산림과학박물관

마이카 붐이 한창이던 시절, 4050세대에게 양주 일영유원지, 장흥유원지, 송추유원지는 수도권 드라이브 코스로 이름을 날렸다.

계곡 주변으로 족구장 등을 갖춘 음식점이 즐비해 가족나들이 장소로 적격이었다.

이제는 모두 퇴색했지만 장흥유원지만큼은 유명 미술관들이 들어서서 주말 드라이브의 즐거움을 안겨준다.

고양시 덕양구와 의정부시 가능동을 잇는 39번 국도를 평화로라고 한다.

이 길은 장흥파출소 앞에 이르러 권율로라고 하는 갈래길을 만난다. 권율 장군의 이름을 딴 권율로는 장흥아트파크, 장흥조각공원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이하 장욱진미술관), 말머리고개, 안상철미술관과 기산저수지 입구를 지나 양주문화예술회관 삼거리에서 끝난다.

권율장군묘는 장욱진미술관 입구를 조금 지난 곳에 자리잡고 있다. 권율 장군은 임진왜란 중에 나라를 구한 명장 가운데 한 사람이다.

그가 승리로 이끈 행주대첩은 진주대첩, 한산도대첩과 더불어 임진왜란 3대첩으로 손꼽힌다.

권율로를 지나는 동안 장군의 호국정신과 위민사상에 절로 고개가 숙여진다. 이처럼 양주시 미술관 기행은 문화유산 답사도 함께 하는 나들이다.

여기에 송암스페이스센터를 포함시킨다면 천체 공부까지 겸한 학습 나들이 코스로 손색이 없다.

미술관 탐방 등으로 예술 감각을 일깨우면 부모와 자녀 간에 공감대가 형성되고 얘깃거리도 더욱 풍부해진다.

그래서 권율로에 포진한 미술관 3곳을 찾아가는 나들이는 단순한 드라이브가 아니다.

구파발을 출발, 기산저수지를 최종 목적지로 잡고 권율로에서 가장 먼저 만나는 예술 공간은 장흥아트파크다.

설립 이후 몇 차례 이름이 바뀌는 등 굴곡을 겪은 곳이다. 1984년 토탈미술관이 처음 설립됐으나 경영상의 문제로 2005년 장흥아트파크로 변신했다.

이후 2006년에 일본의 디자이너 겸 건축가 우치다 시게루가 아트파크를, 구조설계가 반 시게루가 공연장을 설계했다.

그리고 그해 5월 전시관, 아틀리에, 공연장, 미술관, 조각공원, 어린이체험장 등이 완공되면서 지금의 모습을 갖추었다.

장흥아트파크는 일정한 거리를 두고 떨어져서 눈으로만 감상하는 회화 전문 미술관이 아니다.

작품들을 만져보고 어린이들이 아예 올라타서 놀 수 있는 작품들까지 전시한, 놀이터처럼 친근한 예술 공간이다.

이곳 정원의 이름은 부르델정원. 로마 신화를 소재로 한 <과일>과 <웅크린 욕녀>, 어머니와 자식의 사랑을 표현한 <제물을 든 성모> 등

조각가 부르델의 작품들이 잔디밭 곳곳에서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프랑스의 조각가 부르델은 로댕, 마이욜과 함께 근대 조각의 3대 거장으로 손꼽힌다.

파란색 건물 외관이 눈길을 끄는 피카소어린이미술관은 어른들도 꼭 둘러봐야 할 곳이다.

비록 복제품이긴 하나 피카소(1881∼1973)의 혼이 담긴 작품들과 열정적 생애를 이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사진가 앙드레 빌레르(1930∼)가 촬영한 피카소의 사진들은 흔히 볼 수 없는 것들이라 더욱 감동을 준다. 두 사람은 1953년에 처음 만났다.

이후 빌레르는 피카소가 작업에 집중하는 모습, 고민에 빠져 사색하는 모습 등 많은 장면들을 사진에 담았다.

흑백사진에 담긴 피카소의 열정과 예술적 삶에 대한 열망이 생생하게 전해진다.

피카소의 초상화 사진 11점과 가족사진들도 시선을 사로잡는다. 그 외 피카소의 도자기, 판화, 드로잉, 은접시 등을 찬찬히 감상한다.

미술관을 나오기 전 다시 한 번 뒤돌아보면, 대가는 웃통을 벗고 반바지 차림으로 사다리에 올라 벌거벗은 여인의 육체를 자유로선 선으로 그리고 있다.

보는 이의 가슴마저 시원해지는 사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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